日, 훼손 문화재 ‘시간 걸려도 완벽 복원’
입력 2008.02.20 (22: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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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문화재 복원 우리보다 시행착오를 먼저 경험한 일본은 어떨까요?
일본은 당시의 재료나 기술까지 되살려내면서 서두르지 안고 치밀하게 복원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도쿄 김대회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천 300년 전 나라시대 도읍지에 궁궐 복원 공사가 한창입니다.
건축 기록이 남아 있지 않지만 발굴 조사와 현존하는 그 시대의 다른 건축물을 통해 옛 모습을 그대로 되살려내고 있습니다.
목재도 그 당시 쓰였던 크기와 수령이 같은 것을 사용하고 도구도 현대식 기계에 의존하지 않고 옛방식을 고집합니다.
건물 벽체에 쓸 흙을 다지는 것도 자연 속에서 꼬박 1년 이상이나 걸립니다.
<인터뷰> 마쓰야마(복원 공사 감독): "가능한 나라시대 당시를 생각해 볼 수 있는 복원물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일본은 이 궁궐을 복원하기 위한 기술 연구에만 25년, 설계에 3년을 투자했을 정도로 서둘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구보데라(나라문화재연구소 실장): "건물 형태만 복원하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형태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만들어내는 기술도 역사적인 배경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일본도 국보인 긴카쿠지가 방화로 잿더미가 됐을 때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5년 만에 서둘러 복원을 했다가 그 후 2차 복원을 해야만 했습니다.
공사기간보다 복원기술 연구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치밀한 계획으로 천 300년 전의 건축물은 이제 복원을 눈앞에 두게 됐습니다.
나라에서 KBS 뉴스 김대회입니다.
문화재 복원 우리보다 시행착오를 먼저 경험한 일본은 어떨까요?
일본은 당시의 재료나 기술까지 되살려내면서 서두르지 안고 치밀하게 복원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도쿄 김대회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천 300년 전 나라시대 도읍지에 궁궐 복원 공사가 한창입니다.
건축 기록이 남아 있지 않지만 발굴 조사와 현존하는 그 시대의 다른 건축물을 통해 옛 모습을 그대로 되살려내고 있습니다.
목재도 그 당시 쓰였던 크기와 수령이 같은 것을 사용하고 도구도 현대식 기계에 의존하지 않고 옛방식을 고집합니다.
건물 벽체에 쓸 흙을 다지는 것도 자연 속에서 꼬박 1년 이상이나 걸립니다.
<인터뷰> 마쓰야마(복원 공사 감독): "가능한 나라시대 당시를 생각해 볼 수 있는 복원물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일본은 이 궁궐을 복원하기 위한 기술 연구에만 25년, 설계에 3년을 투자했을 정도로 서둘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구보데라(나라문화재연구소 실장): "건물 형태만 복원하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형태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만들어내는 기술도 역사적인 배경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일본도 국보인 긴카쿠지가 방화로 잿더미가 됐을 때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5년 만에 서둘러 복원을 했다가 그 후 2차 복원을 해야만 했습니다.
공사기간보다 복원기술 연구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치밀한 계획으로 천 300년 전의 건축물은 이제 복원을 눈앞에 두게 됐습니다.
나라에서 KBS 뉴스 김대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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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日, 훼손 문화재 ‘시간 걸려도 완벽 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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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08-02-20 21:22:07
<앵커 멘트>
문화재 복원 우리보다 시행착오를 먼저 경험한 일본은 어떨까요?
일본은 당시의 재료나 기술까지 되살려내면서 서두르지 안고 치밀하게 복원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도쿄 김대회 특파원입니다.
<리포트>
천 300년 전 나라시대 도읍지에 궁궐 복원 공사가 한창입니다.
건축 기록이 남아 있지 않지만 발굴 조사와 현존하는 그 시대의 다른 건축물을 통해 옛 모습을 그대로 되살려내고 있습니다.
목재도 그 당시 쓰였던 크기와 수령이 같은 것을 사용하고 도구도 현대식 기계에 의존하지 않고 옛방식을 고집합니다.
건물 벽체에 쓸 흙을 다지는 것도 자연 속에서 꼬박 1년 이상이나 걸립니다.
<인터뷰> 마쓰야마(복원 공사 감독): "가능한 나라시대 당시를 생각해 볼 수 있는 복원물을 만들어 내는 것입니다."
일본은 이 궁궐을 복원하기 위한 기술 연구에만 25년, 설계에 3년을 투자했을 정도로 서둘지 않았습니다.
<인터뷰> 구보데라(나라문화재연구소 실장): "건물 형태만 복원하는 것은 그다지 의미가 없습니다. 형태도 중요하지만 그것을 만들어내는 기술도 역사적인 배경을 갖고 있어야 합니다."
일본도 국보인 긴카쿠지가 방화로 잿더미가 됐을 때 충격에서 벗어나기 위해 5년 만에 서둘러 복원을 했다가 그 후 2차 복원을 해야만 했습니다.
공사기간보다 복원기술 연구에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치밀한 계획으로 천 300년 전의 건축물은 이제 복원을 눈앞에 두게 됐습니다.
나라에서 KBS 뉴스 김대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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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회 기자 jisa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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