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시장 개편, 친기업 정책 논란

입력 2008.06.16 (22:15)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거대자본을 지닌 대기업이 지상파 방송이나 보도 전문채널을 소유할 수 있게 하려는 정부의 정책이 논란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이를 놓고 열띤 토론이 벌어졌습니다.
박주경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자산 3조원 이상의 대기업은 지금까지 지상파나 종합편성, 보도채널 등을 운영할 수 없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 관계법을 고쳐, 이를 10조 원으로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대기업 30여 곳에 방송사 소유 자격이 주어집니다.

대기업들의 진출과 경쟁이 뉴미디어나 방송 콘텐츠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황근선(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콘텐츠 사업 활성화하려면 많은 돈이 들어와야 합니다."

그러나 수익에 집중하는 기업 속성상 공익적인 콘텐츠 개발은 보장될 수 없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녹취> 조준상(공공미디어연구소 부소장) : "콘텐츠에 대한 투자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회의적..."

대기업의 진출로 시청자 선택권이 넓어진다는 시각과 자본의 여론 독점 또는 시장 왜곡을 우려하는 시각도 충돌합니다.

<녹취> 김원식(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 "다양한 채널을 시청자들이 선택하게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효과..."

<녹취> 김종규(문화방송 뉴미디어정책팀장) : "큰 기업이 들어왔을 때 시장이 더 망가지진 않을 지 고민해 봐야 한다."

일각에선 대기업 규제 완화가 결국은 공영방송 민영화 작업과 맥을 같이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각도 있습니다.

방통위 측은 오늘 토론회에 방청객으로만 참석하고, 발언은 하지 않는 등, 사안의 민감성을 무척 의식하는 모습이었습니다.

KBS 뉴스 박주경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방송시장 개편, 친기업 정책 논란
    • 입력 2008-06-16 21:18:52
    뉴스 9
<앵커 멘트> 거대자본을 지닌 대기업이 지상파 방송이나 보도 전문채널을 소유할 수 있게 하려는 정부의 정책이 논란을 불러오고 있습니다. 이를 놓고 열띤 토론이 벌어졌습니다. 박주경 기자가 다녀왔습니다. <리포트> 자산 3조원 이상의 대기업은 지금까지 지상파나 종합편성, 보도채널 등을 운영할 수 없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최근 관계법을 고쳐, 이를 10조 원으로 대폭 확대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이렇게 되면 대기업 30여 곳에 방송사 소유 자격이 주어집니다. 대기업들의 진출과 경쟁이 뉴미디어나 방송 콘텐츠 발전에도 도움이 된다는 입장입니다. <녹취> 황근선(문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콘텐츠 사업 활성화하려면 많은 돈이 들어와야 합니다." 그러나 수익에 집중하는 기업 속성상 공익적인 콘텐츠 개발은 보장될 수 없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녹취> 조준상(공공미디어연구소 부소장) : "콘텐츠에 대한 투자가 제대로 이뤄질 수 있을지 회의적..." 대기업의 진출로 시청자 선택권이 넓어진다는 시각과 자본의 여론 독점 또는 시장 왜곡을 우려하는 시각도 충돌합니다. <녹취> 김원식(중앙대 경제학부 교수) : "다양한 채널을 시청자들이 선택하게 하는 것이 경제적으로도 효과..." <녹취> 김종규(문화방송 뉴미디어정책팀장) : "큰 기업이 들어왔을 때 시장이 더 망가지진 않을 지 고민해 봐야 한다." 일각에선 대기업 규제 완화가 결국은 공영방송 민영화 작업과 맥을 같이 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의 시각도 있습니다. 방통위 측은 오늘 토론회에 방청객으로만 참석하고, 발언은 하지 않는 등, 사안의 민감성을 무척 의식하는 모습이었습니다. KBS 뉴스 박주경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