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실물 침체의 여파가 불황의 무풍지대로 여겨지는 통신업계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거대 통신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에 잇따라 빨간불이 켜지면서 광고비 등 비용은 물론 내년 투자비까지 축소하는 긴축 경영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고영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 최대 통신기업 KT의 3분기 매출은 2조 9135억 원으로 2분기보다 1000억 원 이상 떨어졌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영업이익도 10% 이상 떨어지면서 3분기 성적표는 거의 낙제수준입니다.
KT의 주력 사업인 유선전화 매출이 460억 원이나 감소한 것이 실적악화의 직격탄이 됐습니다.
<인터뷰> 이인원(KT과장) : "유선전화시장의 규모축소로 매출 영업이익 감소했고 이동전화의 망내 할인에 영향을 받았다."
이동전화 업체들의 실적도 부진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SK텔레콤은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와 5%씩 줄면서 시장의 예상치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마케팅 비용을 17%나 줄였지만 실적부진의 꼬리표를 떼지 못했습니다.
문제는 실물경제의 침체로 가입자당 매출까지 줄어들고 있어 4분기 실적도 우려된다는데 있습니다.
이에 따라 KTF 등 통신업체들은 올해 투자를 보류하거나 내년도 투자를 줄이는 등 긴축 경영에 돌입했습니다.
<인터뷰> 김주형(동양증권 투자전략실장) : "마케팅 비용을 줄이거나 투자부분을 지연시키면서 보수적 전략을 유지해 수익성을 높이는 전략을 가져갈 것."
외환위기 이후 성장가도를 달려온 통신업계마저 허리띠 조이기에 나설 정도로 실물침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고영태입니다.
실물 침체의 여파가 불황의 무풍지대로 여겨지는 통신업계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거대 통신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에 잇따라 빨간불이 켜지면서 광고비 등 비용은 물론 내년 투자비까지 축소하는 긴축 경영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고영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 최대 통신기업 KT의 3분기 매출은 2조 9135억 원으로 2분기보다 1000억 원 이상 떨어졌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영업이익도 10% 이상 떨어지면서 3분기 성적표는 거의 낙제수준입니다.
KT의 주력 사업인 유선전화 매출이 460억 원이나 감소한 것이 실적악화의 직격탄이 됐습니다.
<인터뷰> 이인원(KT과장) : "유선전화시장의 규모축소로 매출 영업이익 감소했고 이동전화의 망내 할인에 영향을 받았다."
이동전화 업체들의 실적도 부진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SK텔레콤은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와 5%씩 줄면서 시장의 예상치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마케팅 비용을 17%나 줄였지만 실적부진의 꼬리표를 떼지 못했습니다.
문제는 실물경제의 침체로 가입자당 매출까지 줄어들고 있어 4분기 실적도 우려된다는데 있습니다.
이에 따라 KTF 등 통신업체들은 올해 투자를 보류하거나 내년도 투자를 줄이는 등 긴축 경영에 돌입했습니다.
<인터뷰> 김주형(동양증권 투자전략실장) : "마케팅 비용을 줄이거나 투자부분을 지연시키면서 보수적 전략을 유지해 수익성을 높이는 전략을 가져갈 것."
외환위기 이후 성장가도를 달려온 통신업계마저 허리띠 조이기에 나설 정도로 실물침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고영태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실물 침체, 통신업계로 확산
-
- 입력 2008-11-01 08:05:38
<앵커 멘트>
실물 침체의 여파가 불황의 무풍지대로 여겨지는 통신업계로까지 확산되고 있습니다.
거대 통신 기업들의 3분기 실적 발표에 잇따라 빨간불이 켜지면서 광고비 등 비용은 물론 내년 투자비까지 축소하는 긴축 경영이 불가피해 보입니다.
고영태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국내 최대 통신기업 KT의 3분기 매출은 2조 9135억 원으로 2분기보다 1000억 원 이상 떨어졌습니다.
설상가상으로 영업이익도 10% 이상 떨어지면서 3분기 성적표는 거의 낙제수준입니다.
KT의 주력 사업인 유선전화 매출이 460억 원이나 감소한 것이 실적악화의 직격탄이 됐습니다.
<인터뷰> 이인원(KT과장) : "유선전화시장의 규모축소로 매출 영업이익 감소했고 이동전화의 망내 할인에 영향을 받았다."
이동전화 업체들의 실적도 부진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SK텔레콤은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와 5%씩 줄면서 시장의 예상치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마케팅 비용을 17%나 줄였지만 실적부진의 꼬리표를 떼지 못했습니다.
문제는 실물경제의 침체로 가입자당 매출까지 줄어들고 있어 4분기 실적도 우려된다는데 있습니다.
이에 따라 KTF 등 통신업체들은 올해 투자를 보류하거나 내년도 투자를 줄이는 등 긴축 경영에 돌입했습니다.
<인터뷰> 김주형(동양증권 투자전략실장) : "마케팅 비용을 줄이거나 투자부분을 지연시키면서 보수적 전략을 유지해 수익성을 높이는 전략을 가져갈 것."
외환위기 이후 성장가도를 달려온 통신업계마저 허리띠 조이기에 나설 정도로 실물침체의 속도가 빨라지고 있습니다.
KBS 뉴스 고영태입니다.
-
-
고영태 기자 kevin@kbs.co.kr
고영태 기자의 기사 모음
-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