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심 교통 정체 뚫는 ‘지하도로’ 효과 있나?
입력 2009.12.08 (22:04)
수정 2009.12.08 (22:16)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그런가하면 지독한 도심 정체를 뚫는 방안으로 ’지하도로’가 거론되고 있죠.
그 효율성과 안정성을 연속으로 짚어봅니다.
그 첫 순서 이정록 기자가 해외 실태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스페인 산업과 문화의 중심지 마드리드입니다.
지하 65미터 아래 3차선 도로가 이층으로 뚫려 있습니다.
마드리드 내부 순환도로의 일부로 8.6킬로미터에 이릅니다.
도시 인구가 3백만을 넘으면서 교통혼잡이 심각해지자 나온 해법입니다.
<인터뷰> 후안 카를로스 부소장(M30 교통통제센터) : "(지하도로 건설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도시 공간을 회복하고 나뉘어있던 지역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도심주변인구가 천만 명에 이르는 파리는 출퇴근때 도심진입이 끔찍할 정도였습니다.
고풍스런 옛 건물과 유적지가 많아서 새로 도로를 내기도 어려웠습니다.
이정록 파리 도심 외곽과 도심을 연결하는 상습정체구간에 지하도로가 건설됐습니다.
지하 80미터 깊이에 폭 10.5미터의 3층 복층 도로가 뚫렸습니다.
4.5킬로미터에 이릅니다.
민간자본으로 건설돼 출퇴근시간에는 만 2천원을 받고 한산할 때는 4천원의 통행료를 받습니다.
교차로도 지하에 만들어서 차량 정체를 해소했습니다.
<인터뷰> 앙드레 부르또(A86도로 통제센터 부소장) : "차량들이 (정체구간을) 빠르게 통행할 수 있게 됐는데 40분에서 30분 걸리던 곳을 1분에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일본 도쿄는 외곽순환도로와 도심을 연결하는 신주쿠 구간이 상습 정체를 겪는 병목이었습니다.
지하 35미터 깊이에 4.6킬로미터짜리 도로를 건설해 도시 진출입 시간을 줄였습니다.
앞으로 6킬로미터를 더 연장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도심에 지하도로가 들어선 곳이 세계적으로 6곳에 이릅니다.
모두가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지상 공간은 한계에 이른 상황에서 도로들이 이제 땅속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록입니다.
그런가하면 지독한 도심 정체를 뚫는 방안으로 ’지하도로’가 거론되고 있죠.
그 효율성과 안정성을 연속으로 짚어봅니다.
그 첫 순서 이정록 기자가 해외 실태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스페인 산업과 문화의 중심지 마드리드입니다.
지하 65미터 아래 3차선 도로가 이층으로 뚫려 있습니다.
마드리드 내부 순환도로의 일부로 8.6킬로미터에 이릅니다.
도시 인구가 3백만을 넘으면서 교통혼잡이 심각해지자 나온 해법입니다.
<인터뷰> 후안 카를로스 부소장(M30 교통통제센터) : "(지하도로 건설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도시 공간을 회복하고 나뉘어있던 지역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도심주변인구가 천만 명에 이르는 파리는 출퇴근때 도심진입이 끔찍할 정도였습니다.
고풍스런 옛 건물과 유적지가 많아서 새로 도로를 내기도 어려웠습니다.
이정록 파리 도심 외곽과 도심을 연결하는 상습정체구간에 지하도로가 건설됐습니다.
지하 80미터 깊이에 폭 10.5미터의 3층 복층 도로가 뚫렸습니다.
4.5킬로미터에 이릅니다.
민간자본으로 건설돼 출퇴근시간에는 만 2천원을 받고 한산할 때는 4천원의 통행료를 받습니다.
교차로도 지하에 만들어서 차량 정체를 해소했습니다.
<인터뷰> 앙드레 부르또(A86도로 통제센터 부소장) : "차량들이 (정체구간을) 빠르게 통행할 수 있게 됐는데 40분에서 30분 걸리던 곳을 1분에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일본 도쿄는 외곽순환도로와 도심을 연결하는 신주쿠 구간이 상습 정체를 겪는 병목이었습니다.
지하 35미터 깊이에 4.6킬로미터짜리 도로를 건설해 도시 진출입 시간을 줄였습니다.
앞으로 6킬로미터를 더 연장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도심에 지하도로가 들어선 곳이 세계적으로 6곳에 이릅니다.
모두가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지상 공간은 한계에 이른 상황에서 도로들이 이제 땅속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록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도심 교통 정체 뚫는 ‘지하도로’ 효과 있나?
-
- 입력 2009-12-08 22:04:44
- 수정2009-12-08 22:16:20
<앵커 멘트>
그런가하면 지독한 도심 정체를 뚫는 방안으로 ’지하도로’가 거론되고 있죠.
그 효율성과 안정성을 연속으로 짚어봅니다.
그 첫 순서 이정록 기자가 해외 실태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스페인 산업과 문화의 중심지 마드리드입니다.
지하 65미터 아래 3차선 도로가 이층으로 뚫려 있습니다.
마드리드 내부 순환도로의 일부로 8.6킬로미터에 이릅니다.
도시 인구가 3백만을 넘으면서 교통혼잡이 심각해지자 나온 해법입니다.
<인터뷰> 후안 카를로스 부소장(M30 교통통제센터) : "(지하도로 건설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도시 공간을 회복하고 나뉘어있던 지역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도심주변인구가 천만 명에 이르는 파리는 출퇴근때 도심진입이 끔찍할 정도였습니다.
고풍스런 옛 건물과 유적지가 많아서 새로 도로를 내기도 어려웠습니다.
이정록 파리 도심 외곽과 도심을 연결하는 상습정체구간에 지하도로가 건설됐습니다.
지하 80미터 깊이에 폭 10.5미터의 3층 복층 도로가 뚫렸습니다.
4.5킬로미터에 이릅니다.
민간자본으로 건설돼 출퇴근시간에는 만 2천원을 받고 한산할 때는 4천원의 통행료를 받습니다.
교차로도 지하에 만들어서 차량 정체를 해소했습니다.
<인터뷰> 앙드레 부르또(A86도로 통제센터 부소장) : "차량들이 (정체구간을) 빠르게 통행할 수 있게 됐는데 40분에서 30분 걸리던 곳을 1분에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일본 도쿄는 외곽순환도로와 도심을 연결하는 신주쿠 구간이 상습 정체를 겪는 병목이었습니다.
지하 35미터 깊이에 4.6킬로미터짜리 도로를 건설해 도시 진출입 시간을 줄였습니다.
앞으로 6킬로미터를 더 연장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도심에 지하도로가 들어선 곳이 세계적으로 6곳에 이릅니다.
모두가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지상 공간은 한계에 이른 상황에서 도로들이 이제 땅속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록입니다.
그런가하면 지독한 도심 정체를 뚫는 방안으로 ’지하도로’가 거론되고 있죠.
그 효율성과 안정성을 연속으로 짚어봅니다.
그 첫 순서 이정록 기자가 해외 실태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스페인 산업과 문화의 중심지 마드리드입니다.
지하 65미터 아래 3차선 도로가 이층으로 뚫려 있습니다.
마드리드 내부 순환도로의 일부로 8.6킬로미터에 이릅니다.
도시 인구가 3백만을 넘으면서 교통혼잡이 심각해지자 나온 해법입니다.
<인터뷰> 후안 카를로스 부소장(M30 교통통제센터) : "(지하도로 건설의) 가장 중요한 목적은 도시 공간을 회복하고 나뉘어있던 지역을 통합하는 것입니다."
도심주변인구가 천만 명에 이르는 파리는 출퇴근때 도심진입이 끔찍할 정도였습니다.
고풍스런 옛 건물과 유적지가 많아서 새로 도로를 내기도 어려웠습니다.
이정록 파리 도심 외곽과 도심을 연결하는 상습정체구간에 지하도로가 건설됐습니다.
지하 80미터 깊이에 폭 10.5미터의 3층 복층 도로가 뚫렸습니다.
4.5킬로미터에 이릅니다.
민간자본으로 건설돼 출퇴근시간에는 만 2천원을 받고 한산할 때는 4천원의 통행료를 받습니다.
교차로도 지하에 만들어서 차량 정체를 해소했습니다.
<인터뷰> 앙드레 부르또(A86도로 통제센터 부소장) : "차량들이 (정체구간을) 빠르게 통행할 수 있게 됐는데 40분에서 30분 걸리던 곳을 1분에 통과할 수 있습니다."
일본 도쿄는 외곽순환도로와 도심을 연결하는 신주쿠 구간이 상습 정체를 겪는 병목이었습니다.
지하 35미터 깊이에 4.6킬로미터짜리 도로를 건설해 도시 진출입 시간을 줄였습니다.
앞으로 6킬로미터를 더 연장할 계획입니다.
이렇게 도심에 지하도로가 들어선 곳이 세계적으로 6곳에 이릅니다.
모두가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지상 공간은 한계에 이른 상황에서 도로들이 이제 땅속으로 파고들고 있습니다.
KBS 뉴스 이정록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
좋아요
0
-
응원해요
0
-
후속 원해요
0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