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 외면하는 신형 KTX
입력 2010.04.18 (21:50)
수정 2010.04.18 (22: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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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지난달부터 운행하기 시작한 신형 ktx가 장애인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졌다고 홍보까지 했는데, 왜 이런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김연주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전동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열차를 타려고 하지만, 높은 발판이 가로막습니다.
역무원이 이동 경사로를 펼쳐 승강장과 열차 사이에 갖다대봅니다.
<현장음> "못 올라가요. 휠체어가 안 된다니까요."
기울기가 너무 높아 휠체어는 헛바퀴만 돕니다.
남자 직원 3명이 동원되고 나서야, 겨우 휠체어가 경사로로 올라갑니다.
내릴 때는 더 위험합니다.
앞바퀴가 경사로 틈에 끼면서 뒷바퀴가 들리고... 고정이 안 된 두 개의 경사로는 간격까지 벌어집니다.
<인터뷰> 김 정(지체장애 1급): "자꾸 밀다가 급발진하는 상황이 생기면 앞으로 곤두박질쳐서 죽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철도공사가 지난달부터 운행을 시작한 신형 KTX 열차입니다.
장애인 편의성을 높였다고 홍보했지만, 비장애인이 걸어도 출렁일 정도로 이동 경사로는 더 불편해졌습니다.
기울기가 20도로 기존 KTX에 비해 훨씬 가팔라진데다, 발판이 체인처럼 연결된 형태여서 균형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난간이 없어 추락 위험도 커졌습니다.
철도공사도 문제를 인정합니다.
<인터뷰>정진태(한국철도공사 고속차량팀장): "기존 KTX 이동식 경사로를 신형에도 적용 하는 쪽으로 빠른 시일 안에 개선을 하겠 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12도인 기존 KTX의 경사로도 너무 높고 4도 정도로 낮춰야 일반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도 자력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김연주입니다.
지난달부터 운행하기 시작한 신형 ktx가 장애인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졌다고 홍보까지 했는데, 왜 이런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김연주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전동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열차를 타려고 하지만, 높은 발판이 가로막습니다.
역무원이 이동 경사로를 펼쳐 승강장과 열차 사이에 갖다대봅니다.
<현장음> "못 올라가요. 휠체어가 안 된다니까요."
기울기가 너무 높아 휠체어는 헛바퀴만 돕니다.
남자 직원 3명이 동원되고 나서야, 겨우 휠체어가 경사로로 올라갑니다.
내릴 때는 더 위험합니다.
앞바퀴가 경사로 틈에 끼면서 뒷바퀴가 들리고... 고정이 안 된 두 개의 경사로는 간격까지 벌어집니다.
<인터뷰> 김 정(지체장애 1급): "자꾸 밀다가 급발진하는 상황이 생기면 앞으로 곤두박질쳐서 죽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철도공사가 지난달부터 운행을 시작한 신형 KTX 열차입니다.
장애인 편의성을 높였다고 홍보했지만, 비장애인이 걸어도 출렁일 정도로 이동 경사로는 더 불편해졌습니다.
기울기가 20도로 기존 KTX에 비해 훨씬 가팔라진데다, 발판이 체인처럼 연결된 형태여서 균형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난간이 없어 추락 위험도 커졌습니다.
철도공사도 문제를 인정합니다.
<인터뷰>정진태(한국철도공사 고속차량팀장): "기존 KTX 이동식 경사로를 신형에도 적용 하는 쪽으로 빠른 시일 안에 개선을 하겠 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12도인 기존 KTX의 경사로도 너무 높고 4도 정도로 낮춰야 일반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도 자력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김연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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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애인 외면하는 신형 KT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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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수정2010-04-18 22:33:17
<앵커 멘트>
지난달부터 운행하기 시작한 신형 ktx가 장애인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졌다고 홍보까지 했는데, 왜 이런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김연주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전동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열차를 타려고 하지만, 높은 발판이 가로막습니다.
역무원이 이동 경사로를 펼쳐 승강장과 열차 사이에 갖다대봅니다.
<현장음> "못 올라가요. 휠체어가 안 된다니까요."
기울기가 너무 높아 휠체어는 헛바퀴만 돕니다.
남자 직원 3명이 동원되고 나서야, 겨우 휠체어가 경사로로 올라갑니다.
내릴 때는 더 위험합니다.
앞바퀴가 경사로 틈에 끼면서 뒷바퀴가 들리고... 고정이 안 된 두 개의 경사로는 간격까지 벌어집니다.
<인터뷰> 김 정(지체장애 1급): "자꾸 밀다가 급발진하는 상황이 생기면 앞으로 곤두박질쳐서 죽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철도공사가 지난달부터 운행을 시작한 신형 KTX 열차입니다.
장애인 편의성을 높였다고 홍보했지만, 비장애인이 걸어도 출렁일 정도로 이동 경사로는 더 불편해졌습니다.
기울기가 20도로 기존 KTX에 비해 훨씬 가팔라진데다, 발판이 체인처럼 연결된 형태여서 균형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난간이 없어 추락 위험도 커졌습니다.
철도공사도 문제를 인정합니다.
<인터뷰>정진태(한국철도공사 고속차량팀장): "기존 KTX 이동식 경사로를 신형에도 적용 하는 쪽으로 빠른 시일 안에 개선을 하겠 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12도인 기존 KTX의 경사로도 너무 높고 4도 정도로 낮춰야 일반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도 자력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김연주입니다.
지난달부터 운행하기 시작한 신형 ktx가 장애인들로부터 외면받고 있습니다.
장애인이 이용하기 쉽게 만들어졌다고 홍보까지 했는데, 왜 이런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김연주 기자가 알아봤습니다.
<리포트>
전동 휠체어를 탄 장애인이 열차를 타려고 하지만, 높은 발판이 가로막습니다.
역무원이 이동 경사로를 펼쳐 승강장과 열차 사이에 갖다대봅니다.
<현장음> "못 올라가요. 휠체어가 안 된다니까요."
기울기가 너무 높아 휠체어는 헛바퀴만 돕니다.
남자 직원 3명이 동원되고 나서야, 겨우 휠체어가 경사로로 올라갑니다.
내릴 때는 더 위험합니다.
앞바퀴가 경사로 틈에 끼면서 뒷바퀴가 들리고... 고정이 안 된 두 개의 경사로는 간격까지 벌어집니다.
<인터뷰> 김 정(지체장애 1급): "자꾸 밀다가 급발진하는 상황이 생기면 앞으로 곤두박질쳐서 죽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철도공사가 지난달부터 운행을 시작한 신형 KTX 열차입니다.
장애인 편의성을 높였다고 홍보했지만, 비장애인이 걸어도 출렁일 정도로 이동 경사로는 더 불편해졌습니다.
기울기가 20도로 기존 KTX에 비해 훨씬 가팔라진데다, 발판이 체인처럼 연결된 형태여서 균형을 잡기가 어렵습니다.
난간이 없어 추락 위험도 커졌습니다.
철도공사도 문제를 인정합니다.
<인터뷰>정진태(한국철도공사 고속차량팀장): "기존 KTX 이동식 경사로를 신형에도 적용 하는 쪽으로 빠른 시일 안에 개선을 하겠 습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12도인 기존 KTX의 경사로도 너무 높고 4도 정도로 낮춰야 일반 휠체어를 탄 장애인들도 자력으로 이용할 수 있다고 지적합니다.
KBS 뉴스 김연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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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주 기자 mint@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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