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커 멘트>
막대형 과자를 주고 받는 일명 '빼빼로데이'가 내일로 다가왔습니다.
제과업체와 유통업체들마다 과자 판촉 경쟁이 치열한데요.
이런 기념일이 해마다 늘어나면서 기업들의 '데이(day)' 마케팅이 도를 넘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화려하게 장식한 대형마트 과자 코너.
손님들은 바구니 가득 과자를 담습니다.
<인터뷰>장미향(서울 후암동) : "50개 이상 샀어요. (누구 주려고요?) 아이들 반 친구들 주려고요."
11월 11일, 일명 빼빼로데이를 전후해 이런 막대 과자는 1년 동안 판매되는 양의 절반 이상이 팔려나갑니다.
이러다 보니, 밸런타인 데이를 비롯해 은반지를 주고 받는 실버데이, 와인데이, 쿠키데이 등 각종 기념일이 1년에 30일이 넘습니다.
<인터뷰> 김영조(대형마트 직원) : "특별한 데이의 경우에는 관련된 상품의 매출이 5배에서 10배 이상 오르기 때문에 사전 물량 확보 및 홍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넘쳐나는 기념일에 소비자들은 부담을 느끼지만, "천 년에 단 하루니까요."
기업들의 집요하고 과장된 마케팅은 기념일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게 만듭니다.
<인터뷰> 박승보(서울 응암동) : "날짜 자체가 기업에서 만든거고 너무 티나잖아요. 근데 사람들은 그런 걸 지키게끔 분위기를 만드니까..."
'데이 마케팅' 대상은 주로 10대 청소년.
인형이나 바구니로 과대 포장된 고가의 선물들로 과소비를 조장하기도 합니다.
<인터뷰> 박다영(고등학생) : "비용이 부담이 되긴 되는 것 같아요. 알바도 하고 용돈도(모으고)"
<인터뷰> 황상민(연세대 심리학과 교수) : "주변에서 하면 나도 거기에 따라가야 할 것 같은 심리적 압박을 받아요. 이런 때일수록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자기에게 질문을 하고."
감사와 사랑을 전하는 마음이 얄팍한 상술에 얼룩지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때입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막대형 과자를 주고 받는 일명 '빼빼로데이'가 내일로 다가왔습니다.
제과업체와 유통업체들마다 과자 판촉 경쟁이 치열한데요.
이런 기념일이 해마다 늘어나면서 기업들의 '데이(day)' 마케팅이 도를 넘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화려하게 장식한 대형마트 과자 코너.
손님들은 바구니 가득 과자를 담습니다.
<인터뷰>장미향(서울 후암동) : "50개 이상 샀어요. (누구 주려고요?) 아이들 반 친구들 주려고요."
11월 11일, 일명 빼빼로데이를 전후해 이런 막대 과자는 1년 동안 판매되는 양의 절반 이상이 팔려나갑니다.
이러다 보니, 밸런타인 데이를 비롯해 은반지를 주고 받는 실버데이, 와인데이, 쿠키데이 등 각종 기념일이 1년에 30일이 넘습니다.
<인터뷰> 김영조(대형마트 직원) : "특별한 데이의 경우에는 관련된 상품의 매출이 5배에서 10배 이상 오르기 때문에 사전 물량 확보 및 홍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넘쳐나는 기념일에 소비자들은 부담을 느끼지만, "천 년에 단 하루니까요."
기업들의 집요하고 과장된 마케팅은 기념일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게 만듭니다.
<인터뷰> 박승보(서울 응암동) : "날짜 자체가 기업에서 만든거고 너무 티나잖아요. 근데 사람들은 그런 걸 지키게끔 분위기를 만드니까..."
'데이 마케팅' 대상은 주로 10대 청소년.
인형이나 바구니로 과대 포장된 고가의 선물들로 과소비를 조장하기도 합니다.
<인터뷰> 박다영(고등학생) : "비용이 부담이 되긴 되는 것 같아요. 알바도 하고 용돈도(모으고)"
<인터뷰> 황상민(연세대 심리학과 교수) : "주변에서 하면 나도 거기에 따라가야 할 것 같은 심리적 압박을 받아요. 이런 때일수록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자기에게 질문을 하고."
감사와 사랑을 전하는 마음이 얄팍한 상술에 얼룩지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때입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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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생경제] ‘데이’ 마케팅 홍수…“과소비 조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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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1-11-10 07:08:59
<앵커 멘트>
막대형 과자를 주고 받는 일명 '빼빼로데이'가 내일로 다가왔습니다.
제과업체와 유통업체들마다 과자 판촉 경쟁이 치열한데요.
이런 기념일이 해마다 늘어나면서 기업들의 '데이(day)' 마케팅이 도를 넘었다는 비판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진화 기자입니다.
<리포트>
화려하게 장식한 대형마트 과자 코너.
손님들은 바구니 가득 과자를 담습니다.
<인터뷰>장미향(서울 후암동) : "50개 이상 샀어요. (누구 주려고요?) 아이들 반 친구들 주려고요."
11월 11일, 일명 빼빼로데이를 전후해 이런 막대 과자는 1년 동안 판매되는 양의 절반 이상이 팔려나갑니다.
이러다 보니, 밸런타인 데이를 비롯해 은반지를 주고 받는 실버데이, 와인데이, 쿠키데이 등 각종 기념일이 1년에 30일이 넘습니다.
<인터뷰> 김영조(대형마트 직원) : "특별한 데이의 경우에는 관련된 상품의 매출이 5배에서 10배 이상 오르기 때문에 사전 물량 확보 및 홍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넘쳐나는 기념일에 소비자들은 부담을 느끼지만, "천 년에 단 하루니까요."
기업들의 집요하고 과장된 마케팅은 기념일을 그냥 지나치지 못하게 만듭니다.
<인터뷰> 박승보(서울 응암동) : "날짜 자체가 기업에서 만든거고 너무 티나잖아요. 근데 사람들은 그런 걸 지키게끔 분위기를 만드니까..."
'데이 마케팅' 대상은 주로 10대 청소년.
인형이나 바구니로 과대 포장된 고가의 선물들로 과소비를 조장하기도 합니다.
<인터뷰> 박다영(고등학생) : "비용이 부담이 되긴 되는 것 같아요. 알바도 하고 용돈도(모으고)"
<인터뷰> 황상민(연세대 심리학과 교수) : "주변에서 하면 나도 거기에 따라가야 할 것 같은 심리적 압박을 받아요. 이런 때일수록 내가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가에 대해서 자기에게 질문을 하고."
감사와 사랑을 전하는 마음이 얄팍한 상술에 얼룩지는 것은 아닌지 생각해 볼 때입니다.
KBS 뉴스 김진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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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진화 기자 evolution@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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