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만 원대 UHD TV 출시…콘텐츠 확보가 관건
입력 2014.03.12 (06:45)
수정 2014.03.12 (0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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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UHD, 이른바 초고화질 TV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대중화의 길이 열리고 있습니다.
발전하는 TV 기술에 걸맞는 질 높은 콘텐츠 확보가 시급해 보입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LG 전자가 새로 선보인 49인치 UHD-TV입니다.
지난해 출시된 55인치보다 크기를 조금 줄인 대신 가격은 600만 원에서 2백90만 원 선까지 절반 이하로 낮췄습니다.
삼성전자도 지난해 출시했던 55인치 UHD-TV 가격을 640만 원에서, 올해는 490만 원으로 뚝 떨어뜨렸습니다.
조만간 가격을 더 낮춘 50인치 제품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처럼 가격이 낮아지는 것은 대량 생산으로 생산 원가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
훨씬 좋은 화질에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면서,현재 1%도 안 되는 UHD-TV의 시장 점유율은 4년 안에 20% 이상으로 올라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제는 초고화질로 볼 수 있는 양질의 방송 프로그램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점.
<인터뷰> 성동규(중앙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출시 당시 큰 기대를 모았다가 사라진 3D TV 사례를 보면 기술력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질 높은 콘텐츠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부는 지상파 4사에 대해 UHD 실험 방송을 허용했지만, 본방송에 필수적인 주파수 대역 배정에 대해선 결정을 미루고 있어 콘텐츠 개발에 차질이 우려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UHD, 이른바 초고화질 TV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대중화의 길이 열리고 있습니다.
발전하는 TV 기술에 걸맞는 질 높은 콘텐츠 확보가 시급해 보입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LG 전자가 새로 선보인 49인치 UHD-TV입니다.
지난해 출시된 55인치보다 크기를 조금 줄인 대신 가격은 600만 원에서 2백90만 원 선까지 절반 이하로 낮췄습니다.
삼성전자도 지난해 출시했던 55인치 UHD-TV 가격을 640만 원에서, 올해는 490만 원으로 뚝 떨어뜨렸습니다.
조만간 가격을 더 낮춘 50인치 제품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처럼 가격이 낮아지는 것은 대량 생산으로 생산 원가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
훨씬 좋은 화질에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면서,현재 1%도 안 되는 UHD-TV의 시장 점유율은 4년 안에 20% 이상으로 올라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제는 초고화질로 볼 수 있는 양질의 방송 프로그램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점.
<인터뷰> 성동규(중앙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출시 당시 큰 기대를 모았다가 사라진 3D TV 사례를 보면 기술력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질 높은 콘텐츠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부는 지상파 4사에 대해 UHD 실험 방송을 허용했지만, 본방송에 필수적인 주파수 대역 배정에 대해선 결정을 미루고 있어 콘텐츠 개발에 차질이 우려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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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만 원대 UHD TV 출시…콘텐츠 확보가 관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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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3-12 06:46:26
- 수정2014-03-12 07:45:40
<앵커 멘트>
UHD, 이른바 초고화질 TV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대중화의 길이 열리고 있습니다.
발전하는 TV 기술에 걸맞는 질 높은 콘텐츠 확보가 시급해 보입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LG 전자가 새로 선보인 49인치 UHD-TV입니다.
지난해 출시된 55인치보다 크기를 조금 줄인 대신 가격은 600만 원에서 2백90만 원 선까지 절반 이하로 낮췄습니다.
삼성전자도 지난해 출시했던 55인치 UHD-TV 가격을 640만 원에서, 올해는 490만 원으로 뚝 떨어뜨렸습니다.
조만간 가격을 더 낮춘 50인치 제품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처럼 가격이 낮아지는 것은 대량 생산으로 생산 원가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
훨씬 좋은 화질에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면서,현재 1%도 안 되는 UHD-TV의 시장 점유율은 4년 안에 20% 이상으로 올라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제는 초고화질로 볼 수 있는 양질의 방송 프로그램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점.
<인터뷰> 성동규(중앙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출시 당시 큰 기대를 모았다가 사라진 3D TV 사례를 보면 기술력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질 높은 콘텐츠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부는 지상파 4사에 대해 UHD 실험 방송을 허용했지만, 본방송에 필수적인 주파수 대역 배정에 대해선 결정을 미루고 있어 콘텐츠 개발에 차질이 우려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UHD, 이른바 초고화질 TV의 가격이 낮아지면서 대중화의 길이 열리고 있습니다.
발전하는 TV 기술에 걸맞는 질 높은 콘텐츠 확보가 시급해 보입니다.
김희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LG 전자가 새로 선보인 49인치 UHD-TV입니다.
지난해 출시된 55인치보다 크기를 조금 줄인 대신 가격은 600만 원에서 2백90만 원 선까지 절반 이하로 낮췄습니다.
삼성전자도 지난해 출시했던 55인치 UHD-TV 가격을 640만 원에서, 올해는 490만 원으로 뚝 떨어뜨렸습니다.
조만간 가격을 더 낮춘 50인치 제품도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처럼 가격이 낮아지는 것은 대량 생산으로 생산 원가가 감소하고 있기 때문.
훨씬 좋은 화질에 가격 경쟁력까지 갖추면서,현재 1%도 안 되는 UHD-TV의 시장 점유율은 4년 안에 20% 이상으로 올라갈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문제는 초고화질로 볼 수 있는 양질의 방송 프로그램이 없으면 무용지물이라는 점.
<인터뷰> 성동규(중앙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 "출시 당시 큰 기대를 모았다가 사라진 3D TV 사례를 보면 기술력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질 높은 콘텐츠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정부는 지상파 4사에 대해 UHD 실험 방송을 허용했지만, 본방송에 필수적인 주파수 대역 배정에 대해선 결정을 미루고 있어 콘텐츠 개발에 차질이 우려됩니다.
KBS 뉴스 김희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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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희용 기자 emaninny@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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