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중진단] ② ‘급커브·경사’ 위험한 도로 구조가 문제
입력 2014.03.27 (21:24)
수정 2014.03.27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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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이렇게 유독 지방도로에서 치명적인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건 급커브나 경사 등 위험한 도로구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김양순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남 양산의 지방도 1051번.
S 자로 휘어진 도로가 끊임없이 이어집니다.
아찔한 커브길에 도로면까지 15도 가까이 경사가 져, 사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인터뷰> 윤순태(양산경찰서 교통관리계장) : "운전자분들이 브레이크 자체를 자꾸 밟다보면 자주 사용하다보면 브레이크가 과열 되가지고 작동이 안 됩니다."
또 다른 지방도로, 사거리에서 차들이 연신 주춤거립니다.
휘어진 X자 모양 사거리다 보니 교차하는 차량들이 상대방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급하게 커브를 돌거나 회전 반경이 좁은 도로에서 사고가 날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커브길 사고는 전체의 7.1%지만, 치사율은 6.6%로 직선 도로의 3배가 넘고, 내리막길의 치사율은 8.4%나 됩니다.
원인은 도로의 형태 등 위험한 구조 때문,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전국의 지방도로를 개선한 결과 교통사고가 71%나 줄었고 사망자는 아예 사라졌습니다.
<인터뷰> 정재근(안전행정부 지방행정실장) : "지방자치단체가 혼자 추진하기에는 예산이 많이 드는 사업이기 때문에 우리 정부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지속적으로 이사업을 추진"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률은 OECD 최고 수준.
전국 곳곳에 위험하게 방치된 지방도로의 개선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이렇게 유독 지방도로에서 치명적인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건 급커브나 경사 등 위험한 도로구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김양순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남 양산의 지방도 1051번.
S 자로 휘어진 도로가 끊임없이 이어집니다.
아찔한 커브길에 도로면까지 15도 가까이 경사가 져, 사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인터뷰> 윤순태(양산경찰서 교통관리계장) : "운전자분들이 브레이크 자체를 자꾸 밟다보면 자주 사용하다보면 브레이크가 과열 되가지고 작동이 안 됩니다."
또 다른 지방도로, 사거리에서 차들이 연신 주춤거립니다.
휘어진 X자 모양 사거리다 보니 교차하는 차량들이 상대방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급하게 커브를 돌거나 회전 반경이 좁은 도로에서 사고가 날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커브길 사고는 전체의 7.1%지만, 치사율은 6.6%로 직선 도로의 3배가 넘고, 내리막길의 치사율은 8.4%나 됩니다.
원인은 도로의 형태 등 위험한 구조 때문,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전국의 지방도로를 개선한 결과 교통사고가 71%나 줄었고 사망자는 아예 사라졌습니다.
<인터뷰> 정재근(안전행정부 지방행정실장) : "지방자치단체가 혼자 추진하기에는 예산이 많이 드는 사업이기 때문에 우리 정부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지속적으로 이사업을 추진"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률은 OECD 최고 수준.
전국 곳곳에 위험하게 방치된 지방도로의 개선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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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4-03-27 21:30:12
- 수정2014-03-27 21:44:41
<앵커 멘트>
이렇게 유독 지방도로에서 치명적인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건 급커브나 경사 등 위험한 도로구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김양순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남 양산의 지방도 1051번.
S 자로 휘어진 도로가 끊임없이 이어집니다.
아찔한 커브길에 도로면까지 15도 가까이 경사가 져, 사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인터뷰> 윤순태(양산경찰서 교통관리계장) : "운전자분들이 브레이크 자체를 자꾸 밟다보면 자주 사용하다보면 브레이크가 과열 되가지고 작동이 안 됩니다."
또 다른 지방도로, 사거리에서 차들이 연신 주춤거립니다.
휘어진 X자 모양 사거리다 보니 교차하는 차량들이 상대방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급하게 커브를 돌거나 회전 반경이 좁은 도로에서 사고가 날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커브길 사고는 전체의 7.1%지만, 치사율은 6.6%로 직선 도로의 3배가 넘고, 내리막길의 치사율은 8.4%나 됩니다.
원인은 도로의 형태 등 위험한 구조 때문,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전국의 지방도로를 개선한 결과 교통사고가 71%나 줄었고 사망자는 아예 사라졌습니다.
<인터뷰> 정재근(안전행정부 지방행정실장) : "지방자치단체가 혼자 추진하기에는 예산이 많이 드는 사업이기 때문에 우리 정부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지속적으로 이사업을 추진"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률은 OECD 최고 수준.
전국 곳곳에 위험하게 방치된 지방도로의 개선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이렇게 유독 지방도로에서 치명적인 사고가 많이 발생하는 건 급커브나 경사 등 위험한 도로구조 때문입니다.
계속해서 김양순 기자입니다.
<리포트>
경남 양산의 지방도 1051번.
S 자로 휘어진 도로가 끊임없이 이어집니다.
아찔한 커브길에 도로면까지 15도 가까이 경사가 져, 사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인터뷰> 윤순태(양산경찰서 교통관리계장) : "운전자분들이 브레이크 자체를 자꾸 밟다보면 자주 사용하다보면 브레이크가 과열 되가지고 작동이 안 됩니다."
또 다른 지방도로, 사거리에서 차들이 연신 주춤거립니다.
휘어진 X자 모양 사거리다 보니 교차하는 차량들이 상대방을 볼 수 없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이렇게 급하게 커브를 돌거나 회전 반경이 좁은 도로에서 사고가 날 경우 치사율이 매우 높다는 것입니다.
실제로 커브길 사고는 전체의 7.1%지만, 치사율은 6.6%로 직선 도로의 3배가 넘고, 내리막길의 치사율은 8.4%나 됩니다.
원인은 도로의 형태 등 위험한 구조 때문,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전국의 지방도로를 개선한 결과 교통사고가 71%나 줄었고 사망자는 아예 사라졌습니다.
<인터뷰> 정재근(안전행정부 지방행정실장) : "지방자치단체가 혼자 추진하기에는 예산이 많이 드는 사업이기 때문에 우리 정부하고 지방자치단체가 지속적으로 이사업을 추진"
우리나라 교통사고 사망률은 OECD 최고 수준.
전국 곳곳에 위험하게 방치된 지방도로의 개선이 시급합니다.
KBS 뉴스 김양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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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양순 기자 ysooni@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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