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 배출가스 조작 위험 2년 전에 인지
입력 2015.09.28 (07:11)
수정 2015.09.28 (07: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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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폭스바겐 사태 파문이 이제는 유럽연합 차원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이 2년 전 배출가스 조작의 위험성을 알고서도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베를린 이민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3년 유럽연합 산하 합동연구센터가 자동차와 관련한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디젤 차량의 차단 장치 조작을 통해 배출가스 검사 결과를 왜곡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보고서는 더 나아가 실제 주행 상황에서의 검사 결과가 환경 기준을 초과한 사실도 발견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캐롤 윌리암스(교수) : "실제 주행상황과 시험 상황을 비교할 때 배출 가스 차이가 점점 벌어져 왔음을 보여줍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는 유럽연합이 이런 보고를 받고서도 업계의 강력한 로비에 휘둘려 이를 묵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디젤 차량 업계가 지난해에만 로비스트 백 80여 명과 천 8백50만 유로, 우리 돈 246억 원을 들여 유럽연합을 상대로 로비를 펼쳐왔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연합은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꼬집었습니다.
<인터뷰> 루시아 코데(EU 집행위 대변인) : "우리는 배출가스 조작 장치가 장착된 차량이 EU에 얼마나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영국 정부도 지난해 비슷한 내용의 보고서를 전달받고도 아무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폭스바겐 사태 파문이 이제는 유럽연합 차원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이 2년 전 배출가스 조작의 위험성을 알고서도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베를린 이민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3년 유럽연합 산하 합동연구센터가 자동차와 관련한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디젤 차량의 차단 장치 조작을 통해 배출가스 검사 결과를 왜곡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보고서는 더 나아가 실제 주행 상황에서의 검사 결과가 환경 기준을 초과한 사실도 발견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캐롤 윌리암스(교수) : "실제 주행상황과 시험 상황을 비교할 때 배출 가스 차이가 점점 벌어져 왔음을 보여줍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는 유럽연합이 이런 보고를 받고서도 업계의 강력한 로비에 휘둘려 이를 묵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디젤 차량 업계가 지난해에만 로비스트 백 80여 명과 천 8백50만 유로, 우리 돈 246억 원을 들여 유럽연합을 상대로 로비를 펼쳐왔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연합은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꼬집었습니다.
<인터뷰> 루시아 코데(EU 집행위 대변인) : "우리는 배출가스 조작 장치가 장착된 차량이 EU에 얼마나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영국 정부도 지난해 비슷한 내용의 보고서를 전달받고도 아무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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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EU, 배출가스 조작 위험 2년 전에 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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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15-09-28 07:13:12
- 수정2015-09-28 07:31: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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폭스바겐 사태 파문이 이제는 유럽연합 차원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이 2년 전 배출가스 조작의 위험성을 알고서도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베를린 이민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3년 유럽연합 산하 합동연구센터가 자동차와 관련한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디젤 차량의 차단 장치 조작을 통해 배출가스 검사 결과를 왜곡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보고서는 더 나아가 실제 주행 상황에서의 검사 결과가 환경 기준을 초과한 사실도 발견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캐롤 윌리암스(교수) : "실제 주행상황과 시험 상황을 비교할 때 배출 가스 차이가 점점 벌어져 왔음을 보여줍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는 유럽연합이 이런 보고를 받고서도 업계의 강력한 로비에 휘둘려 이를 묵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디젤 차량 업계가 지난해에만 로비스트 백 80여 명과 천 8백50만 유로, 우리 돈 246억 원을 들여 유럽연합을 상대로 로비를 펼쳐왔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연합은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꼬집었습니다.
<인터뷰> 루시아 코데(EU 집행위 대변인) : "우리는 배출가스 조작 장치가 장착된 차량이 EU에 얼마나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영국 정부도 지난해 비슷한 내용의 보고서를 전달받고도 아무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폭스바겐 사태 파문이 이제는 유럽연합 차원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유럽연합이 2년 전 배출가스 조작의 위험성을 알고서도 묵살했다는 의혹이 제기됐습니다.
베를린 이민우 특파원의 보도입니다.
<리포트>
지난 2013년 유럽연합 산하 합동연구센터가 자동차와 관련한 보고서를 발간했습니다.
디젤 차량의 차단 장치 조작을 통해 배출가스 검사 결과를 왜곡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보고서는 더 나아가 실제 주행 상황에서의 검사 결과가 환경 기준을 초과한 사실도 발견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캐롤 윌리암스(교수) : "실제 주행상황과 시험 상황을 비교할 때 배출 가스 차이가 점점 벌어져 왔음을 보여줍니다"
영국의 파이낸셜타임스는 유럽연합이 이런 보고를 받고서도 업계의 강력한 로비에 휘둘려 이를 묵살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또 디젤 차량 업계가 지난해에만 로비스트 백 80여 명과 천 8백50만 유로, 우리 돈 246억 원을 들여 유럽연합을 상대로 로비를 펼쳐왔다고 전했습니다.
하지만 유럽연합은 책임 떠넘기기에만 급급하고 있다고 이 신문은 꼬집었습니다.
<인터뷰> 루시아 코데(EU 집행위 대변인) : "우리는 배출가스 조작 장치가 장착된 차량이 EU에 얼마나 있는지 파악해야 합니다."
영국 정부도 지난해 비슷한 내용의 보고서를 전달받고도 아무 조치를 하지 않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베를린에서 KBS 뉴스 이민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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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민우 기자 kbsminoo@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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