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경유차 12종 배출가스 불법 조작…과징금 776억 ‘철퇴’
입력 2020.05.06 (21:39)
수정 2020.05.06 (21: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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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국내에서 팔린 메르세데스 벤츠 경유차 열 두 종이 배출가스 불법 조작으로 적발됐습니다.
일부 차종에서는 대기오염물이 인증 기준보다 최대 13배 이상 배출됐는데, 환경부는 벤츠에 770억원 대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해당 차량들을 리콜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김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벤츠가 2015년부터 약 4년간 국내에 수입 판매한 경유차 GLC 220d입니다.
인증시험서엔 질소산화물 배출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와 있었지만, 실제로는 달랐습니다.
도로에서 시험을 해봤더니, 차량 주행 시작 후 약 20~30분 정도가 지나는 시점에서 요소수 분사량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1시간 반쯤 달리자,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눈에 띄게 증가합니다.
배기관에 요소수를 분사해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환원해주는 장치인 'SCR'을 조작한 겁니다.
[박준홍/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연구관 : "요소수 분사량이 처음에 분사됐던 것보다 40~50% 정도가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고요. (질소산화물이) 실내 기준의 최대 13배 이상까지 배출될 정도로…."]
이 차량들이 인증을 받던 시기에는 도로 주행 없이 실내에서만 시험이 진행돼 조작이 적발되지 않았습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한 차량은 벤츠 C200d 등 12종과 포르쉐 마칸S 디젤, 닛산 캐시카이 등 14개 차종, 4만 381대입니다.
[김영민/환경부 교통환경과장 :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이 되면 관련된 부품들의 교체 주기도 빨라지고. 요소수 같은 경우는 조작 프로그램이 들어가게 되면 요소수를 자주 갈아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조작했다)."]
환경부는 벤츠에 경유차 배출가스 조작으로는 역대 최대인 776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또 내일(7일)부로 이들 차량의 배출가스 인증을 취소하고, 추후 리콜 조치할 계획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는 '환경부 발표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불복 절차를 진행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국내에서 팔린 메르세데스 벤츠 경유차 열 두 종이 배출가스 불법 조작으로 적발됐습니다.
일부 차종에서는 대기오염물이 인증 기준보다 최대 13배 이상 배출됐는데, 환경부는 벤츠에 770억원 대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해당 차량들을 리콜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김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벤츠가 2015년부터 약 4년간 국내에 수입 판매한 경유차 GLC 220d입니다.
인증시험서엔 질소산화물 배출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와 있었지만, 실제로는 달랐습니다.
도로에서 시험을 해봤더니, 차량 주행 시작 후 약 20~30분 정도가 지나는 시점에서 요소수 분사량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1시간 반쯤 달리자,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눈에 띄게 증가합니다.
배기관에 요소수를 분사해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환원해주는 장치인 'SCR'을 조작한 겁니다.
[박준홍/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연구관 : "요소수 분사량이 처음에 분사됐던 것보다 40~50% 정도가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고요. (질소산화물이) 실내 기준의 최대 13배 이상까지 배출될 정도로…."]
이 차량들이 인증을 받던 시기에는 도로 주행 없이 실내에서만 시험이 진행돼 조작이 적발되지 않았습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한 차량은 벤츠 C200d 등 12종과 포르쉐 마칸S 디젤, 닛산 캐시카이 등 14개 차종, 4만 381대입니다.
[김영민/환경부 교통환경과장 :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이 되면 관련된 부품들의 교체 주기도 빨라지고. 요소수 같은 경우는 조작 프로그램이 들어가게 되면 요소수를 자주 갈아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조작했다)."]
환경부는 벤츠에 경유차 배출가스 조작으로는 역대 최대인 776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또 내일(7일)부로 이들 차량의 배출가스 인증을 취소하고, 추후 리콜 조치할 계획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는 '환경부 발표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불복 절차를 진행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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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벤츠 경유차 12종 배출가스 불법 조작…과징금 776억 ‘철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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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입력 2020-05-06 21:41:41
- 수정2020-05-06 21:44: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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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에서 팔린 메르세데스 벤츠 경유차 열 두 종이 배출가스 불법 조작으로 적발됐습니다.
일부 차종에서는 대기오염물이 인증 기준보다 최대 13배 이상 배출됐는데, 환경부는 벤츠에 770억원 대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해당 차량들을 리콜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김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벤츠가 2015년부터 약 4년간 국내에 수입 판매한 경유차 GLC 220d입니다.
인증시험서엔 질소산화물 배출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와 있었지만, 실제로는 달랐습니다.
도로에서 시험을 해봤더니, 차량 주행 시작 후 약 20~30분 정도가 지나는 시점에서 요소수 분사량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1시간 반쯤 달리자,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눈에 띄게 증가합니다.
배기관에 요소수를 분사해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환원해주는 장치인 'SCR'을 조작한 겁니다.
[박준홍/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연구관 : "요소수 분사량이 처음에 분사됐던 것보다 40~50% 정도가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고요. (질소산화물이) 실내 기준의 최대 13배 이상까지 배출될 정도로…."]
이 차량들이 인증을 받던 시기에는 도로 주행 없이 실내에서만 시험이 진행돼 조작이 적발되지 않았습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한 차량은 벤츠 C200d 등 12종과 포르쉐 마칸S 디젤, 닛산 캐시카이 등 14개 차종, 4만 381대입니다.
[김영민/환경부 교통환경과장 :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이 되면 관련된 부품들의 교체 주기도 빨라지고. 요소수 같은 경우는 조작 프로그램이 들어가게 되면 요소수를 자주 갈아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조작했다)."]
환경부는 벤츠에 경유차 배출가스 조작으로는 역대 최대인 776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또 내일(7일)부로 이들 차량의 배출가스 인증을 취소하고, 추후 리콜 조치할 계획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는 '환경부 발표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불복 절차를 진행할 방침입니다.
KBS 뉴스 김소영입니다.
국내에서 팔린 메르세데스 벤츠 경유차 열 두 종이 배출가스 불법 조작으로 적발됐습니다.
일부 차종에서는 대기오염물이 인증 기준보다 최대 13배 이상 배출됐는데, 환경부는 벤츠에 770억원 대의 과징금을 부과하고 해당 차량들을 리콜 조치하기로 했습니다.
김소영 기자입니다.
[리포트]
벤츠가 2015년부터 약 4년간 국내에 수입 판매한 경유차 GLC 220d입니다.
인증시험서엔 질소산화물 배출 기준을 충족한 것으로 나와 있었지만, 실제로는 달랐습니다.
도로에서 시험을 해봤더니, 차량 주행 시작 후 약 20~30분 정도가 지나는 시점에서 요소수 분사량이 급격히 줄어듭니다.
1시간 반쯤 달리자, 질소산화물 배출량이 눈에 띄게 증가합니다.
배기관에 요소수를 분사해 질소산화물을 물과 질소로 환원해주는 장치인 'SCR'을 조작한 겁니다.
[박준홍/국립환경과학원 교통환경연구소 연구관 : "요소수 분사량이 처음에 분사됐던 것보다 40~50% 정도가 줄어드는 것을 볼 수 있었고요. (질소산화물이) 실내 기준의 최대 13배 이상까지 배출될 정도로…."]
이 차량들이 인증을 받던 시기에는 도로 주행 없이 실내에서만 시험이 진행돼 조작이 적발되지 않았습니다.
이 같은 방식으로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한 차량은 벤츠 C200d 등 12종과 포르쉐 마칸S 디젤, 닛산 캐시카이 등 14개 차종, 4만 381대입니다.
[김영민/환경부 교통환경과장 :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제대로 작동이 되면 관련된 부품들의 교체 주기도 빨라지고. 요소수 같은 경우는 조작 프로그램이 들어가게 되면 요소수를 자주 갈아야 하는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 조작했다)."]
환경부는 벤츠에 경유차 배출가스 조작으로는 역대 최대인 776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했습니다.
또 내일(7일)부로 이들 차량의 배출가스 인증을 취소하고, 추후 리콜 조치할 계획입니다.
메르세데스 벤츠 코리아는 '환경부 발표에 동의하기 어렵다'며 불복 절차를 진행할 방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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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소영 기자 sos@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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