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 대건고 ‘인성교육으로 승부’

입력 2006.11.24 (22:22) 수정 2006.11.29 (1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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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원칙 지키는 사회 기획보도 공교육 위기실태를 살펴봤습니다.

사교육 광풍속에 공교육이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먼저,정기웅 기자가 충실한 인성교육으로 경쟁력을 높인 한 농촌 고등학교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남 논산의 농촌 지역에 있는 이 학교의 하루는 전교생이 교사들과 함께 줄넘기로 몸을 풀며 시작됩니다.

1학년 과학 수업시간, 학생들의 열의가 가득합니다.

전 학년 과정을 4단계로 나눠 학년과 상관없이 각자 수준에 맞는 단계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어 수학 등 주요 과목에 한해 이른바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 전 과목에 걸쳐 학생이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교과를 주도하는 논술식 수업을 펴고 있습니다.

이 같은 면학 분위기 조성은 무엇보다 인성교육을 강화한 데서 가능해졌습니다.

매주 한 시간씩 갖는 명상 시간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되찾고, 한 주간의 생활 계획표를 스스로 짜서 점검합니다.

<인터뷰>오영석 (논산 대건고 1학년) : "전 주 못한 것 반성.. 잘하도록 마음 다져.."

친구들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았는지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실천에 옮겼는지 등 일일이 기록하며 반성합니다.

<인터뷰> 강석준 (논산 대건고 교장) : "교사와 학생 거리 좁혀 인성교육 추구"

이 같은 인성교육의 결과는 농촌 지역 학교로서는 드물게 해마다 대학 진학률 전국 상위권 유지라는 놀라운 성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친구와의 관계, 선생님과의 관계, 부모님과의 인간관계를 회복시켜주는 인성교육이 한 농촌학교가 작은 기적을 일궈내는 비결입니다.

KBS 뉴스 정기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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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논산 대건고 ‘인성교육으로 승부’
    • 입력 2006-11-24 21:22:16
    • 수정2006-11-29 15:44: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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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멘트> 원칙 지키는 사회 기획보도 공교육 위기실태를 살펴봤습니다. 사교육 광풍속에 공교육이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는 학교들이 있습니다. 먼저,정기웅 기자가 충실한 인성교육으로 경쟁력을 높인 한 농촌 고등학교를 취재했습니다 <리포트> 충남 논산의 농촌 지역에 있는 이 학교의 하루는 전교생이 교사들과 함께 줄넘기로 몸을 풀며 시작됩니다. 1학년 과학 수업시간, 학생들의 열의가 가득합니다. 전 학년 과정을 4단계로 나눠 학년과 상관없이 각자 수준에 맞는 단계에서 공부하고 있습니다. 영어 수학 등 주요 과목에 한해 이른바 수준별 이동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 전 과목에 걸쳐 학생이 배경지식을 바탕으로 교과를 주도하는 논술식 수업을 펴고 있습니다. 이 같은 면학 분위기 조성은 무엇보다 인성교육을 강화한 데서 가능해졌습니다. 매주 한 시간씩 갖는 명상 시간을 통해 정서적 안정을 되찾고, 한 주간의 생활 계획표를 스스로 짜서 점검합니다. <인터뷰>오영석 (논산 대건고 1학년) : "전 주 못한 것 반성.. 잘하도록 마음 다져.." 친구들에게 피해를 주지는 않았는지 부모님께 감사하는 마음을 실천에 옮겼는지 등 일일이 기록하며 반성합니다. <인터뷰> 강석준 (논산 대건고 교장) : "교사와 학생 거리 좁혀 인성교육 추구" 이 같은 인성교육의 결과는 농촌 지역 학교로서는 드물게 해마다 대학 진학률 전국 상위권 유지라는 놀라운 성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친구와의 관계, 선생님과의 관계, 부모님과의 인간관계를 회복시켜주는 인성교육이 한 농촌학교가 작은 기적을 일궈내는 비결입니다. KBS 뉴스 정기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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