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의 결단’ 美 학원스포츠 살렸다

입력 2009.07.27 (22:09) 수정 2009.07.27 (22:13)

읽어주기 기능은 크롬기반의
브라우저에서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앵커 멘트>

이번 시간은 미국 학원 스포츠의 뿌리가 된 루즈벨트 대통령의 결단을 소개합니다.

폭력과 부정으로 얼룩졌던 학원 스포츠는 개혁 아니면 폐지라는 대통령의 결단으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정재용 기자입니다.

<리포트>

초창기 미국 대학 스포츠를 상징하는 미식 축구 선수들의 동상입니다.

100 여년 전 최고인기를 누리던 미국 대학 스포츠는 1905년 무려 18명이 경기도중 사망하면서 위기를 맞았습니다.

<인터뷰> 카메룬 슈(NCAA 홍보관) : "많은 학생 선수들이 거친 충돌로 사망했고 대통령은 이를 상당히 우려했죠."

무분별한 경쟁은 부정선수 파동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학원 스포츠의 폭력과 부정행위가 통제 불가능한 상황에 빠지자 루즈벨트 대통령은 결단을 내렸습니다.

대통령은 대학 총장들에게 학생선수를 보호하기 위한 개혁안을 요구했습니다.

개혁을 거부하면 대학 스포츠를 법적으로 금지하겠다는 경고도 덧붙였습니다.

<인터뷰> 카메룬 슈(NCAA 홍보관) : "대학 총장을 소집해서 현황 파악, 규칙 제정, 통제를 위한 단체를 조직했죠. 대학 스포츠 연맹 NCAA의 탄생입니다."

NCAA 출범 이후 미국 학원 스포츠는 철저하게 교육적 가치를 중시했습니다.

대학 스포츠가 공부와 운동을 병행할 것을 제도화하면서 중고등학교 스포츠도 빠르게 변했습니다.

"청년아 관중석이 아닌 경기장에 뛰어들라 먼지 속에서 피와 땀을 흘리며 도전하라"

오늘의 미국 학원 스포츠를 만든 루즈벨트 대통령의 충고입니다.

KBS 뉴스 정재용입니다.

■ 제보하기
▷ 카카오톡 : 'KBS제보' 검색, 채널 추가
▷ 전화 : 02-781-1234, 4444
▷ 이메일 : kbs1234@kbs.co.kr
▷ 유튜브, 네이버, 카카오에서도 K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대통령의 결단’ 美 학원스포츠 살렸다
    • 입력 2009-07-27 21:53:05
    • 수정2009-07-27 22:13:19
    뉴스 9
<앵커 멘트> 이번 시간은 미국 학원 스포츠의 뿌리가 된 루즈벨트 대통령의 결단을 소개합니다. 폭력과 부정으로 얼룩졌던 학원 스포츠는 개혁 아니면 폐지라는 대통령의 결단으로 새롭게 탄생했습니다. 정재용 기자입니다. <리포트> 초창기 미국 대학 스포츠를 상징하는 미식 축구 선수들의 동상입니다. 100 여년 전 최고인기를 누리던 미국 대학 스포츠는 1905년 무려 18명이 경기도중 사망하면서 위기를 맞았습니다. <인터뷰> 카메룬 슈(NCAA 홍보관) : "많은 학생 선수들이 거친 충돌로 사망했고 대통령은 이를 상당히 우려했죠." 무분별한 경쟁은 부정선수 파동을 불러 일으키기도 했습니다. 학원 스포츠의 폭력과 부정행위가 통제 불가능한 상황에 빠지자 루즈벨트 대통령은 결단을 내렸습니다. 대통령은 대학 총장들에게 학생선수를 보호하기 위한 개혁안을 요구했습니다. 개혁을 거부하면 대학 스포츠를 법적으로 금지하겠다는 경고도 덧붙였습니다. <인터뷰> 카메룬 슈(NCAA 홍보관) : "대학 총장을 소집해서 현황 파악, 규칙 제정, 통제를 위한 단체를 조직했죠. 대학 스포츠 연맹 NCAA의 탄생입니다." NCAA 출범 이후 미국 학원 스포츠는 철저하게 교육적 가치를 중시했습니다. 대학 스포츠가 공부와 운동을 병행할 것을 제도화하면서 중고등학교 스포츠도 빠르게 변했습니다. "청년아 관중석이 아닌 경기장에 뛰어들라 먼지 속에서 피와 땀을 흘리며 도전하라" 오늘의 미국 학원 스포츠를 만든 루즈벨트 대통령의 충고입니다. KBS 뉴스 정재용입니다.

이 기사가 좋으셨다면

오늘의 핫 클릭

실시간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뉴스

이 기사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수신료 수신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