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쟁적이면서도 보편적인 사랑법…박상영 ‘대도시의 사랑법’
입력 2021.12.26 (21:23)
수정 2021.12.26 (21: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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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우리 시대의 소설입니다.
KBS와 한국문학평론가협회가 함께 선정한 소설 50편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박상영 작가의 '대도시의 사랑법'입니다.
사회적 소수자의 이야기를 유쾌한 방식으로 풀어냈고, 외국에서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서영민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평범할 수 없는 성 소수자의 이야기.
대개는 외로움과 고통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두운 장면, 슬픈 음악이 어울립니다.
[영화 속 대사 : "이 외로운 삶이 쉽게 바뀌지 않겠죠? 불행도 함께 영원히 지속되겠죠. 뭐 그래도 괜찮아요. 오늘처럼 이렇게 여러분들이랑 즐거운 날도 있으니까 말이에요."]
그러나, 박상영의 이야기는 밝고 템포 빠른 음악 같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웃음을 유발합니다.
연애하는 남자들의 감춰지지 않는 감정은 간지러워서,
[아나운서 낭독 : "사람들 앞에서 그렇게 부르지 말라니까요. 이렇게 달라붙지도 말고요. (게이라고) 떠들고 다닐 일 있어요?"]
다투는 장면은 표현에 리듬감이 살아 넘쳐서, 웃음을 터뜨리게 합니다.
[아나운서 낭독 : "아 진짜 형 해물에 미쳤어요? 전생에 상어였어요? 저도 형이 부끄러운 건 마찬가진데요, 천날만날 벙벙한 면바지에, 다 늘어난 티셔츠에, 낡아빠진 백팩에... 요즘은 무장공비도 그러고 다니지는 않아요."]
혼자이기보다는 친구나 연인, 가족과 만나고 사랑하다 미워하며 헤어지길 반복합니다.
배제된 사람들이 말하는데 슬프지 않고, 소수자가 아닌 독자들도 웃으며 공감할 수 있습니다.
대도시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박상영/소설가 : "대도시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이잖아요. 상대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이 서로를 마주하기 좋은 공간이다..."]
인간 보편의 감정을 이야기해섭니다.
[박상영/소설가 : "마이너리티들의 이야기를 아주 촘촘하고 세심히 드려보는 것을 통해서 그들이 세상에 존재하고 그들의 삶 역시도 마이너리티, 메이저할 것 없이 모두 보편성을 가진다는 얘기를..."]
분명 논쟁적인데 동시에 보편적인, 그래서 '낡은 관계와 관념을 무너뜨리고 한국소설의 새로운 영역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김건형/문학평론가 : "퀴어나 소수자 재연이 관심의 촉구나 연민을 유발하는 방식이었던 것 같은데 박상영 소설은 자기가 자신을 어떻게 긍정할 것인가, 인간의 즐거움이 세계를 인식하는 방법 중의 하나라는 것을 알려주는 훌륭한 사례인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도 적지 않은 반향을 얻고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출판전문 잡지는 주목할 만한 작가'로, 영국 최대 서점 체인은 베스트셀러로 선정했습니다.
뻔한 건 싫다, 웃길 수 있는 재능이 있으니 웃긴 이야기를 쓴다는 작가.
[박상영/소설가 : "대부분 작가들이 책 많이 읽고 집구석에 앉아 있어서 엄청 재미가 없어요. 진짜 게 노잼이에요. 그래서 이들보다 내가 웃기는 잘하지 않을까라는... 내가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유쾌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문학의 영역을 옆으로 더 넓혀가겠다고 말합니다.
[박상영/소설가 : "말 못하고 글 못 써서 죽은 귀신이 붙었기 때문에/여러 사람들을 보고 느끼고 그들의 삶을 열심히 채록해서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는 그런 사람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촬영기자:임동수 박세준/내레이션:박태원
우리 시대의 소설입니다.
KBS와 한국문학평론가협회가 함께 선정한 소설 50편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박상영 작가의 '대도시의 사랑법'입니다.
사회적 소수자의 이야기를 유쾌한 방식으로 풀어냈고, 외국에서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서영민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평범할 수 없는 성 소수자의 이야기.
대개는 외로움과 고통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두운 장면, 슬픈 음악이 어울립니다.
[영화 속 대사 : "이 외로운 삶이 쉽게 바뀌지 않겠죠? 불행도 함께 영원히 지속되겠죠. 뭐 그래도 괜찮아요. 오늘처럼 이렇게 여러분들이랑 즐거운 날도 있으니까 말이에요."]
그러나, 박상영의 이야기는 밝고 템포 빠른 음악 같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웃음을 유발합니다.
연애하는 남자들의 감춰지지 않는 감정은 간지러워서,
[아나운서 낭독 : "사람들 앞에서 그렇게 부르지 말라니까요. 이렇게 달라붙지도 말고요. (게이라고) 떠들고 다닐 일 있어요?"]
다투는 장면은 표현에 리듬감이 살아 넘쳐서, 웃음을 터뜨리게 합니다.
[아나운서 낭독 : "아 진짜 형 해물에 미쳤어요? 전생에 상어였어요? 저도 형이 부끄러운 건 마찬가진데요, 천날만날 벙벙한 면바지에, 다 늘어난 티셔츠에, 낡아빠진 백팩에... 요즘은 무장공비도 그러고 다니지는 않아요."]
혼자이기보다는 친구나 연인, 가족과 만나고 사랑하다 미워하며 헤어지길 반복합니다.
배제된 사람들이 말하는데 슬프지 않고, 소수자가 아닌 독자들도 웃으며 공감할 수 있습니다.
대도시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박상영/소설가 : "대도시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이잖아요. 상대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이 서로를 마주하기 좋은 공간이다..."]
인간 보편의 감정을 이야기해섭니다.
[박상영/소설가 : "마이너리티들의 이야기를 아주 촘촘하고 세심히 드려보는 것을 통해서 그들이 세상에 존재하고 그들의 삶 역시도 마이너리티, 메이저할 것 없이 모두 보편성을 가진다는 얘기를..."]
분명 논쟁적인데 동시에 보편적인, 그래서 '낡은 관계와 관념을 무너뜨리고 한국소설의 새로운 영역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김건형/문학평론가 : "퀴어나 소수자 재연이 관심의 촉구나 연민을 유발하는 방식이었던 것 같은데 박상영 소설은 자기가 자신을 어떻게 긍정할 것인가, 인간의 즐거움이 세계를 인식하는 방법 중의 하나라는 것을 알려주는 훌륭한 사례인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도 적지 않은 반향을 얻고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출판전문 잡지는 주목할 만한 작가'로, 영국 최대 서점 체인은 베스트셀러로 선정했습니다.
뻔한 건 싫다, 웃길 수 있는 재능이 있으니 웃긴 이야기를 쓴다는 작가.
[박상영/소설가 : "대부분 작가들이 책 많이 읽고 집구석에 앉아 있어서 엄청 재미가 없어요. 진짜 게 노잼이에요. 그래서 이들보다 내가 웃기는 잘하지 않을까라는... 내가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유쾌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문학의 영역을 옆으로 더 넓혀가겠다고 말합니다.
[박상영/소설가 : "말 못하고 글 못 써서 죽은 귀신이 붙었기 때문에/여러 사람들을 보고 느끼고 그들의 삶을 열심히 채록해서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는 그런 사람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촬영기자:임동수 박세준/내레이션:박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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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시대의 소설입니다.
KBS와 한국문학평론가협회가 함께 선정한 소설 50편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박상영 작가의 '대도시의 사랑법'입니다.
사회적 소수자의 이야기를 유쾌한 방식으로 풀어냈고, 외국에서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서영민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평범할 수 없는 성 소수자의 이야기.
대개는 외로움과 고통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두운 장면, 슬픈 음악이 어울립니다.
[영화 속 대사 : "이 외로운 삶이 쉽게 바뀌지 않겠죠? 불행도 함께 영원히 지속되겠죠. 뭐 그래도 괜찮아요. 오늘처럼 이렇게 여러분들이랑 즐거운 날도 있으니까 말이에요."]
그러나, 박상영의 이야기는 밝고 템포 빠른 음악 같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웃음을 유발합니다.
연애하는 남자들의 감춰지지 않는 감정은 간지러워서,
[아나운서 낭독 : "사람들 앞에서 그렇게 부르지 말라니까요. 이렇게 달라붙지도 말고요. (게이라고) 떠들고 다닐 일 있어요?"]
다투는 장면은 표현에 리듬감이 살아 넘쳐서, 웃음을 터뜨리게 합니다.
[아나운서 낭독 : "아 진짜 형 해물에 미쳤어요? 전생에 상어였어요? 저도 형이 부끄러운 건 마찬가진데요, 천날만날 벙벙한 면바지에, 다 늘어난 티셔츠에, 낡아빠진 백팩에... 요즘은 무장공비도 그러고 다니지는 않아요."]
혼자이기보다는 친구나 연인, 가족과 만나고 사랑하다 미워하며 헤어지길 반복합니다.
배제된 사람들이 말하는데 슬프지 않고, 소수자가 아닌 독자들도 웃으며 공감할 수 있습니다.
대도시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박상영/소설가 : "대도시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이잖아요. 상대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이 서로를 마주하기 좋은 공간이다..."]
인간 보편의 감정을 이야기해섭니다.
[박상영/소설가 : "마이너리티들의 이야기를 아주 촘촘하고 세심히 드려보는 것을 통해서 그들이 세상에 존재하고 그들의 삶 역시도 마이너리티, 메이저할 것 없이 모두 보편성을 가진다는 얘기를..."]
분명 논쟁적인데 동시에 보편적인, 그래서 '낡은 관계와 관념을 무너뜨리고 한국소설의 새로운 영역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김건형/문학평론가 : "퀴어나 소수자 재연이 관심의 촉구나 연민을 유발하는 방식이었던 것 같은데 박상영 소설은 자기가 자신을 어떻게 긍정할 것인가, 인간의 즐거움이 세계를 인식하는 방법 중의 하나라는 것을 알려주는 훌륭한 사례인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도 적지 않은 반향을 얻고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출판전문 잡지는 주목할 만한 작가'로, 영국 최대 서점 체인은 베스트셀러로 선정했습니다.
뻔한 건 싫다, 웃길 수 있는 재능이 있으니 웃긴 이야기를 쓴다는 작가.
[박상영/소설가 : "대부분 작가들이 책 많이 읽고 집구석에 앉아 있어서 엄청 재미가 없어요. 진짜 게 노잼이에요. 그래서 이들보다 내가 웃기는 잘하지 않을까라는... 내가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유쾌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문학의 영역을 옆으로 더 넓혀가겠다고 말합니다.
[박상영/소설가 : "말 못하고 글 못 써서 죽은 귀신이 붙었기 때문에/여러 사람들을 보고 느끼고 그들의 삶을 열심히 채록해서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는 그런 사람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KBS 뉴스 서영민입니다.
촬영기자:임동수 박세준/내레이션:박태원
우리 시대의 소설입니다.
KBS와 한국문학평론가협회가 함께 선정한 소설 50편을 만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박상영 작가의 '대도시의 사랑법'입니다.
사회적 소수자의 이야기를 유쾌한 방식으로 풀어냈고, 외국에서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서영민 기자가 소개합니다.
[리포트]
평범할 수 없는 성 소수자의 이야기.
대개는 외로움과 고통에 주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두운 장면, 슬픈 음악이 어울립니다.
[영화 속 대사 : "이 외로운 삶이 쉽게 바뀌지 않겠죠? 불행도 함께 영원히 지속되겠죠. 뭐 그래도 괜찮아요. 오늘처럼 이렇게 여러분들이랑 즐거운 날도 있으니까 말이에요."]
그러나, 박상영의 이야기는 밝고 템포 빠른 음악 같습니다.
그리고 계속해서 웃음을 유발합니다.
연애하는 남자들의 감춰지지 않는 감정은 간지러워서,
[아나운서 낭독 : "사람들 앞에서 그렇게 부르지 말라니까요. 이렇게 달라붙지도 말고요. (게이라고) 떠들고 다닐 일 있어요?"]
다투는 장면은 표현에 리듬감이 살아 넘쳐서, 웃음을 터뜨리게 합니다.
[아나운서 낭독 : "아 진짜 형 해물에 미쳤어요? 전생에 상어였어요? 저도 형이 부끄러운 건 마찬가진데요, 천날만날 벙벙한 면바지에, 다 늘어난 티셔츠에, 낡아빠진 백팩에... 요즘은 무장공비도 그러고 다니지는 않아요."]
혼자이기보다는 친구나 연인, 가족과 만나고 사랑하다 미워하며 헤어지길 반복합니다.
배제된 사람들이 말하는데 슬프지 않고, 소수자가 아닌 독자들도 웃으며 공감할 수 있습니다.
대도시라는 공간을 배경으로,
[박상영/소설가 : "대도시는 익명성이 보장되는 공간이잖아요. 상대적으로 소외된 사람들이 서로를 마주하기 좋은 공간이다..."]
인간 보편의 감정을 이야기해섭니다.
[박상영/소설가 : "마이너리티들의 이야기를 아주 촘촘하고 세심히 드려보는 것을 통해서 그들이 세상에 존재하고 그들의 삶 역시도 마이너리티, 메이저할 것 없이 모두 보편성을 가진다는 얘기를..."]
분명 논쟁적인데 동시에 보편적인, 그래서 '낡은 관계와 관념을 무너뜨리고 한국소설의 새로운 영역을 열었다'는 평가를 받습니다.
[김건형/문학평론가 : "퀴어나 소수자 재연이 관심의 촉구나 연민을 유발하는 방식이었던 것 같은데 박상영 소설은 자기가 자신을 어떻게 긍정할 것인가, 인간의 즐거움이 세계를 인식하는 방법 중의 하나라는 것을 알려주는 훌륭한 사례인 것 같습니다."]
해외에서도 적지 않은 반향을 얻고 있습니다.
미국의 저명한 출판전문 잡지는 주목할 만한 작가'로, 영국 최대 서점 체인은 베스트셀러로 선정했습니다.
뻔한 건 싫다, 웃길 수 있는 재능이 있으니 웃긴 이야기를 쓴다는 작가.
[박상영/소설가 : "대부분 작가들이 책 많이 읽고 집구석에 앉아 있어서 엄청 재미가 없어요. 진짜 게 노잼이에요. 그래서 이들보다 내가 웃기는 잘하지 않을까라는... 내가 훨씬 더 잘할 수 있다는 확신이 있었기 때문에..."]
유쾌하고 자신감 넘치는 모습으로 문학의 영역을 옆으로 더 넓혀가겠다고 말합니다.
[박상영/소설가 : "말 못하고 글 못 써서 죽은 귀신이 붙었기 때문에/여러 사람들을 보고 느끼고 그들의 삶을 열심히 채록해서 새롭게 의미를 부여하는 그런 사람으로 거듭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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